숲(artsoop)이야기

현대 미술과 동시대 예술의 주제

torana3 2024. 8. 5. 09:59

실험공간 슬. 에서

현대 미술은  모더니즘과 이후의 포스트 모던 까지 20세기의 초중반의 미술 을 말합니다.   뒤샹의 개념 미술 conceptual art이 도입되고 기존의 형식이 파괴되어  예술은 보는 것이 아니라 경험 되어 지는 것으로 판도가 바뀝니다.  1990년대에 사치 갤러리의 전폭적인 후원을 받은 브릿 아트( Britart, young british atrist) 로 이어지면서 , 전세대와 구분 되는 동시대 예술 (Contemporary Art) 로 통칭 되어 집니다. 

이들은 예술가가 무엇을 말하려 하는가에 집중합니다. 

사치 갤러리의 대표적 주자인 데미안 허스트는  작품에  긴 타이틀을 붙입니다.  (살아있는 자의 마음속에 있는 죽음의 물리적 불가능성(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등)

그는   타이틀에 따라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사랑과 죽음에 천착 하며 실은 그 둘을 분리 하기가 어렵습니다. 

데미안 허스트는 현존하는 가장 돈이 많은 예술가입니다. 사치갤러리의 탁월한  마케팅의 수혜자입니다. 

브릿 아트의 예술가들을 뒤이어 현 동시대 예술가들은 그들이 전수한  방식에  영향을 받아   작업을 합니다. 

그러나  무거운 주제, 사랑 섹스 불안 소외 폭력 죽음의  이야기들은, 예술을 벗어나 일상에 만연되어 더 이상 센세이널 하지 않습니다.  

1997년 YBA를 세상에 알린 사치의 센세이션 전 . 런던 ( 마커스 하비의 마이라 힌들러, 영국의 소아 연쇄 살인범 , 아이들 손바닥 모형으로 찍어 만든 초상화)

 

신의 사랑을 위하여( for the love of God) 작업 과정
소더비에서 오직 데미안 허스트의 작품 만으로 이루어진 경매에서 , 최고가로 낙찰됩니다. 이날, 리만 브라더스의 사태가 터졌습니다. 거대 자본 흐름의 혼란 스러운 장면 들입니다.
런던 올림픽의 개막식에 허스트의 Spin painting 이 재연됩니다.
런던의 유명 식당. 닭과 소고기를 재료로 한다는 이 식당에는 허스트의 작품을 전시해 놓았습니다.
마치 지난날의 어두운 그림들을 보상이라도 하듯 허스트는 평온하고 아름다운 작업을 하지만 이 작품 역시 낱낱히 잘라 NFT화 하여 엄청나게 높은 가격으로 팔려 나갔답니다. 대단한 예술 사업가입니다.!

 

* 사진은 슬공간 세미나 강의 슬라이드를 찍었습니다. 

강의 실습 흰색/ 검정 아크릴 물감

 

'숲(artsoop)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예술  (1) 2024.09.03
꿈과 기억  (0) 2024.07.31
엿보기  (0) 2024.05.29
소리를 본다.  (0) 2024.04.29
어둠의 미학  (0) 2024.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