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artsoop)이야기

미래예술

torana3 2024. 9. 3. 16:31

아루 숲/ 실험공간 슬의 현대 미술 강의 마지막 세션입니다. 

 자유롭고 장르의 경계가 느슨하며 개인의 상상과 자율성으로 이루어지는 포스트 모던의 양식과

디지털 미디어와 AI , 과학기술에  기반한 소위  미래적 예술이라는 장르는  

경이로운 기술적 뒷받침  기발함과  새로움  거대한 규모로는 더이상 대작으로서

길이 남을 놀랄 만한 작품을 기대 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우리 그리고 미래에 우리는 예술을 왜  계속 할 것이며 무엇을 기대 하게 될 것인가?

강사이신 류승환 선생님은  첫번째 강의 슬라이드를 

폴 고갱의 ' 우리는 어디서 왔고, 우리는 무엇이며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로,

마지막에는  캘리포니아의  ' 창조적 성장 아트 센터'의 동영상을 띄우셨습니다.

예술은 우리가 평생 물어야 할  철학적 질문을 하게 합니다. 

그리고 미래의 예술의 역활은 .."저는 수많은 아티스트들에게 둘러싸였고, 모두 자신의 예술을 저와 공유하고 싶어했습니다. 이 수준의 관대함, 접근성 및 순수한 행복이 '창조적 성장'의 정신이라는 것을 깨닫는 데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라는 크리에이티브 아트센터의  방문객이 말한 소감 이 그 대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레픽 아나돌 가우디의 건축물 LA 디즈니 홀, 서울 DDP 에 조명을 쏘아 올린 미디어 파사드

 

kinetic drawing / Bryan Tarnowski
루이자 클레멘드 복제AI "Louisa Clement: Counterpain" 2021. Courtesy of Cassina Projects.
AI 로봇 소피아가 그린 자신의 초상화 / aI가 그린 에드워드 벨라미의 초상
에바 & 프랑코 마테스 Darko maver 1999 감옥에서 죽는 것으로 설정된 가상의 인물 보고서
Bio Art 에듀아르 카츠 '에듀니아(2003/2008)'다. 작가 캐츠와 피튜니아의 혼성인 유전자 변형에 의해 창조된 꽃이며, 작가의 DNA는 꽃의 붉은 잎맥으로 발현되었다/ 형광토끼
Victimless Leather  stitchless leather jacket grown inside a ‘technoscientific body’. 2004 Oron Catts & Ionat Zurr
펠릭스 곤잘레스 토레스( Felix Gonzalez-Torres  (1957 –1996) 동성애 커플의 사랑 흔적
Anicka Yi 기술 생물 감각을 연결하는 작업 In Love With the World by Anicka Yi in the Turbine Hall of Tate Modern. 2021
 "Jean-Michel Othoniel: Big Wave 2017 Bricks in Indian black glass / Dark Matters" 2018
Paul Gogang/ Where Do We Come From? What Are We? Where Are We Going?  1897–98
creative growth art center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에 있는 발달적, 정신적, 신체적 장애가 있는 성인을 위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비영리 예술 센터 ( 1974년 설립 올해로 50주년이 됨) '같이 하는 예술' 은 류승환 선생님의 아직 이루지 못한 꿈이라고 말하십니다.

https://youtu.be/-nrGiEWzKoo?si=C7vrWc7jWuej3UaL

 

 

 

 

 

'숲(artsoop)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미술과 동시대 예술의 주제  (1) 2024.08.05
꿈과 기억  (0) 2024.07.31
엿보기  (0) 2024.05.29
소리를 본다.  (0) 2024.04.29
어둠의 미학  (0) 2024.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