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셉션 & 인터스텔라

인셉션21- 초자아 , 피셔의 경우

torana3 2012. 10. 11. 12:52

초자아(Superego)는 Self를 감시하고 감정하는(observe, evaluate) 이상ideal, 가치value, 금지, 명령의 역활을 수행하므로

자아와 부딪혀  비판, 질책, 징벌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유발하기도 합니다만, 칭찬이나 보상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기능도 수행합니다.

 

이 초자아라는 것이 감정을 억압하는 , 하쉬한 독재자의 이미지로

강박, 공포등 불안과 열등감, 자기 비하, 무력감등 우울증의 요인으로 작용하여 이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하는것이 중요하지만

이 초자아 야 말로, 인간의 거스를 수 없는 운명 하에서의 열등함, 한계, 원시적 본능과 야만을 견디어 낼 수 있는 힘, 정신구조입니다.

 

초자아는 대개 아버지, 신, 스승, 등 타자의 모습으로 묘사 됩니다만, 정신 내부의 구조입니다

간절하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인 열정, 기도 , 염원, 타인에 대한 사랑과 이해를 수용하여 형성된 결과이며

Self를 유지하고 완성해 나가며, 타인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초자아는 자아, 이드와 더불어 대부분 Subconscious의 영역에서 일어 납니다.

그래서 추상적이며 은유적으로 내면의 소리 , 지혜 라고도 표현하며, 의식에서 해결 할 수 없었던 난제를 간혹 꿈을 꾸는 동안 해결하기도 합니다.

성경의 야곱의 꿈, 케쿨레가 벤젠의 분자 모형을 , 뱀이 꼬리를 무는 꿈'에서

불치병에 걸린 아들을 살려 낼, 식품의 화학구조를 찾는 연구 중  과학자인 어머니는 꿈에서,힌트를 얻어 로렌조 오일 을 발명합니다.

폴 메카트니는 꿈속에서 흥얼거린 리듬을 그대로 예스터데이를 작곡했으며 이와 같은 방식으로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인셉션에서 로버트 피셔는 치매에 걸려 혼미한 상태에서 아버지가 한 말, " 실망했다.."에 사로잡혀 기업을 운영하는 주도권을 잡지 못합니다.

꿈의 깊은 단계에서, 그는 육중한 방어문을 열고, 고요하고 밝은  방으로 들어가 두려운 아버지- 초자아- 와 대면하게 됩니다.

- 나는 실망했다..

- 알아요, 아버지, 내가 당신 같지 못해서 실망 하셨지요..

- 아니다.. 네가 노력을 하지 않아서...

아버지는 힘들여서 금고를 가르키고, 피셔는 (억압이 되어) 기억 할 수 없던, 금고의 비밀번호를 뚜렷이 알아내어 드디어 문을 엽니다.

그 안에는 아버지와 아들의 사랑의 징표인, 바람개비가 들어 있었습니다.

 킥을 거쳐서 꿈의 낮은 단계로 돌아온, 피셔는  깨닫게 된 사실을 말합니다.

-아버지는 내가 나자신의 삶을 살기를 원하신거야, 아버지의 방식을 따르지 말고..나는 이제 그렇게 살거야..

Dad wanted me to be my own man, not live for him.

 

꿈에서 얻은 지혜가 반드시 아버지의 생각일 필요는 없습니다.

 더 중요한것은, 자신이 원하는 삶에 대한 내면의 소리를 듣게 된 것입니다.

 나락으로 떨어지려는 자신을 스스로 구하는 아주 깊은 내면에서 끄집어 올린 지혜입니다.

모든 의혹을 물리칠 수 있는 집중적인 에너지 이며, 바로 옳은 길입니다.

 

그냥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랫동안의  번민하고 고통스러운 혼란 속에서, 

자아이상ego ideal 을 내면화 하고 , 진정한 해답을 찾고져하는 지고의 노력,

의지, 염원이 모여서 이루어진 결정체일 것입니다.

                                                                         점토 62- 구도求道

*ALD(부신백질이영양증) 에 걸린 아들을 살려내기 위해 오도네 박사 부부는 지방산의 대사과정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연구를 스스로 하던 중 

 우연히 꿈에서  효소의 작용을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는 방법에 대한 힌트를 얻어 이 치료의 획기적인 로렌조 오일을 만들어 냅니다.

그 꿈의 장면이 인상이 깊습니다.( 아이가 긴 사슬을 어깨에 양쪽에 나란히 걸치고 어머니를 돌아보는) 거기서 합성이 가능한 화학구조에 대한 힌트를 얻게 됩니다.

-이장면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서취해 보았으나 못 찾았습니다.

 

*그냥, 가을이고 하니, 비틀즈의 예스터데이 영상이나 올릴까합니다.

 

 

'인셉션 & 인터스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셉션 23- Ending  (0) 2012.10.24
인셉션 22-요가Yoga  (0) 2012.10.17
인셉션20. 르네 마그리트II- 窓  (0) 2012.10.04
인셉션 19 르네 마그리트 I 초현실Surreal  (0) 2012.09.27
인셉션18- 그림자 shadow  (0) 2012.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