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셉션 & 인터스텔라

인셉션 22-요가Yoga

torana3 2012. 10. 17. 11:32

꿈이 일종의 한 생生과 같다는 것은 동양권 문화에서 익숙한 사상입니다. 장자의 胡蝶夢'  삼국유사의 조신의 꿈, 일장춘몽등등..

 

인도의 고대 철학서 중의 하나인 요가 바시스타 Yoga Vasistha. 현실과 몽상( Illusion)에 대한 젊은 Rama와  선지자인 Sage Vasistha가 나누는 대화체의 글입니다.

바시스타는 그의 이야기가 대부분 꿈을 빗대어 우주가 실은 일루젼임을 강조합니다.

그 중 하나. 리라바티 라는 천한 여자가 헛간의 짚더미 위에서 잠깐 잠이 드는 동안 

대제국의 궁궐에서 화려한 왕비로 , 성스러운 남자로, 수 차례 환생과 죽음을 반복 하면서

꿈안의 꿈안의 꿈을 꾸는 이야기 입니다. 라마는 어떻게 잠깐 꿈을 꾸는 사이에 한 생을 다 살 수가 있느냐고 물으니

꿈에서의 시간은 현실과 다르게 흐르며, 그 천한 여인은 꿈안에서 온갖 부귀영화를 얻고 그것을 다 잃어 버리는 전 생을 경험 했다 합니다.

http://www.criticaltwenties.in/philosophyreligionculture/inception-and-its-inspirations-escher-dali-and-yoga-vasistha

인셉션을 시행하기 위해서 팀이 모여 토론을 합니다.

꿈은 총 3단계로 예상하며 각 꿈은 아주 작은 흔들림에도  밑의 단계에서는 지진을 일으키는 정도의 효과를 보일 정도로

꿈과 꿈 사이는 불안정합니다. 이에 대한 유서프의 특별히 제작된 수면제를 사용합니다.

깊이 잠들어 있으면서 뇌의 기능은 명료하고 감정이 살아 있어야 합니다.

작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은 호주에서 L.A.까지의 12시간 가량. 꿈이 한단계 내려 갈 수록 시간은 20배로 길어지며,

1주일, 6개월 10년의 세월을 꿈에서 보낼 수가 있습니다.

그것을 적정한 시간에 빠져 나오기 위해 킥이라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 평형기관의 감각을 그대로 깨어있게 합니다)

 

이들이 유서프의 약국을 방문 하였을 때, 약의 효능을 체험 하기 위해 코브는 유서프의 뒷방으로 안내 됩니다.

그곳은 불법적으로 꿈을 꾸러 오는 사람들에게 제공 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매일 서너 시간 씩 꿈을 공유하며 일종의 중독입니다.

그곳을 관리 하는 노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 그들은 깨어 나려고 오는거다, 꿈이 그들에게는 현실이며, 그게 아니라는 말을 당신은 할 수 있는가?"

 

(유서프의 포스팅도 따로 안하고 이렇게 출연^^)

 

그들의 프로젝트가 시행 되었을 때, 예기치 못한 사건들이 터집니다.

즉 로버트 피셔 무의식의 완강한 저항군과, 코브의 강렬한 무의식의 공격성이 방해를 하고 사이토는 총상을 입습니다.

원래 꿈에서 죽으면 , 현실로 되돌아 와야 하는데, 유서프의 약은 너무 강렬해서 깨어 날 수가 없고 영혼은 림보를 헤메고 되고 현실을 잊어 버리게 됩니다.

꿈의 넉넉한 시간이 소용이 없게 되고 급박한 서스펜스로 이어집니다.

그들이 계획했던 마지막 레벨의 꿈에서는 코브의 무의식의 프로젝션인 멜이 나타나, 피셔를 죽입니다.

일은 수포로 돌아가고, 팀은 철수 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아리아드네는 죽은 피셔를 살려내어 인셉션을 할 기회를 다음 단계의 더 깊은 꿈으로 들어가 시간을 벌자 합니다.

즉, 그 밑 단계의 꿈에서 피셔에 킥을 가하여 살려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림보로 들어가고, 멜은 (코브의 저항) 피셔를 숨겨 놓습니다.  결국 포박되어 있던 피셔를 찾아내어

앞 단계의 꿈에서 피셔는 환생을 하고,  인셉션이 되며 강한 자아를 얻게 되며 ,

 멤버들은, 킥, 킥, 킥을 거쳐 꿈, 꿈, 꿈을 빠져 나옵니다.

 

영화 인셉션의 가장 큰 영감은 죽음과 환생(Dying , Rebirth) 아닌가 생각합니다.

만물의 유한함, 사라짐에 대한 두려움이 인간의 근본적인 고통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존재와 비존재, 생성과 소멸이 실은 무대만 바뀌는 것일 뿐이라면, 고도 낙도 다 매한가지라면

그러한 관념이 뇌에 인셉션 될 수 있다면,,, 살아가는일을 견디는 것이 좀 수월 하기도 할 듯 합니다..(실은 잘 모르니 자신이 없습니다)

 

인셉션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제 뭘 해보나??

-추) 몇가지  먼저 포스팅을 한 후, 나중에 다른 자료를 찾다보니, 같은 아이디어 들이 발견 되었습니다.

그래서 따로 레퍼런스 소스를 적지 않았습니다.

두가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코브와 아리아드네가 꿈속에서 이동하는 것이, 프로이드의 지형모델 같다는것,

한스 짐멜이 ,GEB를 읽고 힌트를 얻었다는 것,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