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셉션 & 인터스텔라

인셉션 19 르네 마그리트 I 초현실Surreal

torana3 2012. 9. 27. 09:47

 꿈의 특징은  Absurdity 입니다. 무언지 이상하고 기괴하고 맞지 않는 . 현실감이 결여된 즉 초현실입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그런 허무맹랑함에 그리 마음을 두지 않고 일상을 살아가지만, 어떤이들은 현실에서도, 꿈과 같은 현상이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느낍니다.

" 일상 생활은 현실감이라는 꽉 조이는 엄격한 자켓안에 갖혀있다. 우리 자신을 초현실에 맡긴다면 현실, 논리적 지성로 부터 일시적인 휴가를 얻어

설명이 불가능 한 세계에서 흔들거리며 춤을 추는 기쁨을 맞볼 수 있을 것이다" - 르네 마그리트

   막스 에른스트- an angel with Hager 초현실의 탄생을 기뻐하는 축제에서

 

르네 마그리트는

" 정신은 미지의 것을 사랑 한다 정신의 의미 자체가 미지의 것이기 때문에 정신은 의미를 헤아릴 수 없는 이미지를 사랑한다

정신은 그 자체의 존재 이유를 이해 하지 못하며 제기 된 문제들 또한 존재의 이유를 지니지 못한다"

"즉 우리의 전존재 (Whole Existence) 는 미친것crazy, 부조리 Absurd한 것이며 마음에는 당연히 그림이 떠오른다.

나는 그것을 감추지 않으며, 비밀에 숨겨 두지도 않는다"

라 하였습니다.  그는 현실의 물건들을 부조리 하게 배치 합니다. 배경조차 분명히 알고 있는 지형임 인데도 무언가, 불안한, 익숙치 않은 다른 세계를 느끼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우리는 이것으로 부터 눈을 뗄수가 없습니다. 마그리트는 현실의 사물을 볼 때 그에 어울리는

수많은 의미들과 동 떨어진 어떤 부조리한 이미지를 봅니다. 거기에서 그안에 감추어진 고유의 (또는 자기 자신의) 시적 미학을 찾아 냅니다.

 

저는 언젠가 피카소의 Girl Standing on a Ball 의 배경이 무대가 되는 꿈을 꾼 적이 있습니다.

 멀리 사라지는 몇개의 황량한 구릉을 배경으로 놓인 오브제들은 각자 별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서로 다른 방향을 보고 있고 다른 감정을 느끼며 다른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서도 같이 존재 합니다.

저 역시 이들과 무관되게 제 어떤 이미지를 이 지형안에 같이 병치시키는 꿈 작업을 했었습니다.

 

 

르네 마그리트의 ' 피의 음성' The Voice Of Blood" 입니다.

외로운 평원에 강이 흐르고 멀리 나무 몇그루 희미한 산의 윤곽, 전경에는 언덕이 있고 한가운데 그림의 반을 차지 하는 거대한 떡갈나무 엄청난 잎이 달린. 그 커다란 나무 둥치는 마치 선반과 같고 그안에, 구체, 방마다 불을 밝힌 저택이 들어 가 있습니다 난장이의 집인가, 왜 맨 위 칸에는 문이 열리 지 않았는가, 왜 중간 칸이 제일 큰가?

이런 그림을 그리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아니 이 그림은 우리에게 무엇을 행하는가? 제목은 또 무슨 의미인가

그것은 부조리 일 뿐입니다, 그 부조리함에 매혹을 느낍니다.

 

 꿈안에 나타나는 모든 것들은 현실에서 본 것 들입니다. 그래서 꿈을 꾸는 동안 나는 나에게 익숙한 일들로 존재합니다

 프로이드는 꿈의 역활, 잠이나 꿈을 보호하기 위해 발현되는 꿈 작업들은 교묘히 감정을 숨기는,

현실을 뒤틀거나 상징 처리 한다고 했습니다만 그것은 현실의 질서를 어떻게든 대입시켜보려는 가설 일겁니다.

꿈은 하나의 세계입니다. 지독하게 부조리한... 정신의 다른 질서에 의해 운행되는 ..

 

인셉션에서 코브들은 꿈으로 유인하기 위해, 설계의 과정에서, Marker에 익숙한 환경을 설치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이 꿈안에 들어 와 있다는 것을 인지 하지 못합니다.

아리아드네는 그녀가  늘 다니는 파리의 거리, 학교 주변에 들어 와 있습니다.

사이토는 정부情婦의 집, 그리고 그의 무의식의 공간인 일본의  古城

피셔는 LA의 거리, 호텔의 로비, 스키장과 아버지의 병실 에  놓여있게 됩니다.

 

그러나 현실로부터의 일탈은 마치, 흔들거리는 바닥에 서있어야 할 때와 같이 안정감을 잃고 불안을 느끼게 합니다.

 무언가 부조리하고 위어드 하며 현실이 아닌것을 느끼고 불안 해지는 것으로 꿈이 흔들립니다.

아리아드네에게 코브가 꿈인 것을 인식 시켰을 때 그녀는 비로소 그장소에 왜, 언제부터 와있게 되었는가의 시간의 연속성을 잃었다는 것을 깨닫고

주변이 부서지고 뒤죽박죽이 되는 혼란을 감각합니다.

사이토는  바닥에 깔린 카페트가 실제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고, 밖에서는 쿠바의 폭도들의 소란으로 꿈은 불안해지며

피셔는 호텔의 로비에서, Mr. Charles가 지금이 꿈의 상황이다 라고 말할 때

 (코브는 피셔의 무의식의 저항이 너무 심하자, 미스터 찰스를 내세워 피셔에게 이것이 꿈이다 라는 상황을 알려 스스로 무의식을 누르게 만드는 전략을 세웁니다)

천정의 샹데리어가 흔들리며 바깥에서 폭풍이 치는 기후 변화를 느끼고, 꿈은 불안해집니다.

 

꿈, 초현실, 꿈의 감정등을 르네 마그리트의 창작작업 으로 설명 할 수 있는 것 외에도,

인셉션의 장면들은 마치 그의 그림과 같은 화면들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면, 멜의 집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