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브로부터 Orientation를 받은 아리아드네는 곧 바로 그녀의 창의적 작업을 시작합니다.
1 굴절
꿈에서는 현실과 달리 자신의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나는 절대적인 의식의 차원에서 관찰 할 수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타인의 시선과 나의 시선, 과거와 현재, 멀리 떨어진 공간이 한 공간안에서 실현이 됩니다.
이것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공간이 굴절 되어야 합니다.
아리아드네는 파리의 거리를 구부려, 삼차원의 고정적인 감각의 공간을 비틀어버립니다.
..
M.C. Escher ,Gallery 1956 석판
" 어떤 젊은이가 작은 도시의 부둣가에 있는 배 한척을 바라보며 서있는 화랑의 그림. 평평한 돌 지붕위에 더위에 지쳐 늘어진 아이가 하나 걸터 앉아 있고 두 층 아래에는 아이의 어머니로 보이는 여자가, 작은 도시의 부둣가에 있는 배의 그림을 보고있는 젊은이가 서있는 화랑 바로 옆에 있는 창문으로 바로 그 청년을 내다보고있다."
이 젊은이는 그가 보고있는 사람이 있는 그 그림안에 서있습니다!
에셔가 그림을 그리기 전에 계산한 패턴입니다. Riemann surface라는 기하학적 모델이라는데 이해 하는 것.. 포기 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그 사이즈가 한 없이 커지나, 시작과 끝이 불 분명한 폐쇄 고리의 형태라 합니다. 이 그물망 패턴의 중심에는 오리지널 사각형과 유사한 한
빈 사각 공간이 만들어 지는데 그림에서는 그 곳에 에셔의 사인을 넣었고, 화랑을 관찰하고 있는 그 화랑에 빨려 들어가지 않는 바깥의 체계를 암시합니다.
2. 거울
아리아드네가 두번째로 build한 작업은 거울입니다.
한 공간에 있는 사람이나 사물은 다른 공간에 동시에 존재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가능 한 것은 거울입니다. 우리는 거울 안의 허구 공간에, -현실과 똑 같은 입체형태를 가진 - '나'를 볼 수있습니다.
게다가 그것은 많은 수로 한없이 복제가 가능합니다.
Magic Mirror 1946
"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모릅니다, 마치 얽힌 실타래 처럼. 시작과 끝이 없으나 그 안에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지점. 거울의 한 끝에서 작은 날개의 끝이 보입니다. 거울을 따라 가다 보면 점차, 그럴 듯한 형태.. 날개 달린 개Winged Hound가 나타납니다. 형태가 완전해진 개는 거울의 왼쪽으로 돌고 그 그림자는 오른쪽으로 돌아갑니다. 그 행렬이 두줄이되고 네줄로 불어나며, 다시 거울앞에 올때는 그 거울의 존재에 상관없이 행렬은 계속되나, 점차 모호해지고 평면의 패턴으로 변하며, 흑, 백의 윤곽만 남게 됩니다. 사라지고 또 나타나, 도무지 이 개들의 행렬을 따라 갈 수가 없습니다."
감지하기 어려운, 붙잡을 수 없고, 의도적인 조작이 불가능한, 비현실의 세계가 우리 정신의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
빙산의 한 일각만으로 살아 가면서도, 그렇게, 울고 웃고 분노하고 절망합니다.
한번씩은 잠잠히, 깊은 물밑, 바닥에 잠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호프스테터의 GEB, The Magic Mirror of M.C. Escher- Bruno Ernst, TASCHEN 에서 참고했습니다.
추) Forger인 임스가 여러인물로 분장 할 때, 거울에서는 본 모습으로 나타나는 장면도, 거울의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만...
'인셉션 & 인터스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ception17- Mal 멜 (0) | 2012.09.10 |
---|---|
인셉션16, Escher II- Limbo : Infinity (0) | 2012.09.06 |
인셉션 14-영원성 III 수학 (0) | 2012.08.29 |
인셉션 13- 영원성 II 음악 (0) | 2012.08.22 |
인셉션12- 영원성 Eternity I (0) | 2012.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