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셉션 & 인터스텔라

인셉션, 프란시스 베이컨

torana3 2024. 9. 11. 08:49

놀란 감독의 인셉션 .

코브가 꿈 속에 있을 때, 멜이 수시로 출몰 합니다.

아니, 코브는 멜을 만나기 위해서 (멜의 형상을 프로젝션하기 위해서) 꿈을 꾸고 있는 것입니다.

동료인 아서는 매번 멜의 등장으로 일을 그르치는 것으로, 코브를 힐난하며,

나중에 합류한 아리아드네는 코브를 쫒아다니며, 멜이 그림자  Shade 임을 일깨웁니다

 

사이토의 저택에서 멜이 나타나는 장면입니다.

멜은 저택의 동양적인 한 방에서 샴페인 잔을 들고 벽에 걸린 베이컨의 작품Study for Head of George Dyer 을 보고 있습니다.  꿈을 설계한 아서의 소품이며, 사이토가 좋아하는 그림이라는 대화들을 합니다.

코브는 저택 밖의 절벽아래 바닷가 서있는 한 인물을 발견하고, 그리로 내려 갈 생각을 합니다.

멜에게  앉아 있으라 하고, 그 의자의 다리에 로프를 묶어 창밖으로 내려 뜨립니다.

두 연인은, 그리움, 감정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코브는 멜이 그자리에 머물러 주기를 부탁하며

로프를 타고 내려가기 시작하나, 멜은 떠나버리고, 무게를 잃은 의자가 미끌어져, 코브는 절벽에 매달리게 됩니다.

(불합리하고, 우스꽝 스러운, 말도 안되는 상황들이 끊기 듯 이어지는 기이한 상황. 꿈 을 연출 하는 기법이 놀랍습니다.)

 

왜 ' 조오지 다이어의 두상에 대한 연구(Study for Head of George Dyer)인가.

한 사이트에서 이에 대한 멋진 해석을 올려 놓아서 인용, 요약해 붙입니다. http://reelclub.wordpress.com/ - Reel Club

 

"미학적으로 볼 때 놀란의 인셉션의 장면들은  아방가르드 작품의 전시장과 같다, 특히 포스트 모더니즘의 대표적 작가인 프란시스 베이컨을 등장 시킨것은 흥미롭다. 베이컨은 인간을 가장 날 것(raw)의 상태, 다듬지 않은 형태로 묘사하여 그의 인물은 항상  심하게 일그러져있다. 다이어는 베이컨의 화실에 침입한 좀 도둑이었는데, 이 두 사람은  첫 해후 이후 십년간 밀접한 관계를 지속했으며 그를 모델로 수많은 작품을 완성 하였다. 그러나 다이어는 베이컨이 교류하는 사람들과 어울 릴 수 없었으며 무일푼에 알콜리즘, 마약에 중독 되어, 그들의 관계는 혼란과 소용돌이 였으나, 다이어는 베이컨의 연인이며, 예술적 영감을 주는 muse 였다. 1967년  “,Study for Head of George Dyer” 를 완성 하였는데, 이는 생과 사의 외줄 타기를 하는 다이어를 표현하고 있었다, 1970년 베이컨이 여행 하는 동안 그는, 약물 과다 복용으로  사망한다. 이들의 관계는 코브와 멜과의 관계에서도 유사하다. 둘은 현실이 아닌 꿈 속에서 열정적으로 만나게 되나, 멜의 존재는 다이어 처럼  어긋나고 현실에 왜곡된, 코브의 정신의 투사된 존재 일 뿐이다. 코브의 감정—사랑,죄책감, 분노, 좌절, 공포, 슬픔, 우울,혼란,—이 그녀를 창조 한 것이다. 베이컨이 그 초상화로 다이어를 재창조 하는 것 처럼, 코브는 멜을 자신의 감정을 투사하여 멜의 shade를 창조 하는 것이다. 게다가 사랑의 감정과 동시에  과격한 면모들이 동시에 표출된다. 영화의 베이컨 그림 장면에서도 둘사이의 불안정함이 명백하게 드러난다. 코브가 멜에게, 자신을 지탱할 수 있도록, 의자에 무게를 실어 달라 하지만, 멜은 사라져버리고, 코브의 일은 망치고 만다. 멜 역시 다이어가  약물 중독 된 것처럼, 그녀의 마음에 인셉트된 아이디어에서 벗어 나지를 못한다. 아이들이 있는 현실의 삶을 같이 하자는 코브를 지치게 하고 좌절 시키며, 베이컨의 친구 들과 어울리는 삶이 다이어에게 맞지 않는 것처럼, 코브의 동료들 에게 받아 들여지지 못한다. 멜과 다이어는 결국 자신들의 죽음을 스스로 선택하게 된다. 코브와 베이컨은 사랑하는 존재를 마음에 담고, 예술로 승화시킨다. 여전히 베이컨은 다이어를 그리고, 코브는  꿈을 지으며 그의 전의식 안에 강박적으로 멜을 창조해 낸다."

 

놀란이 영화를 만들면서, 여러 아티스트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다 하니, 그저 벽에 장식으로 놔두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낯설고 몽환적인, 벗어 날 수 없는 답답한, 기이한 , 영화의 전편에 흐르는 그 상황들은, 베이컨의 그림에서 느끼는 감각과 다르지 않습니다.

 

Study for Head of George Dyer, 1967 - Francis Ba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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