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더 웨일

torana3 2023. 8. 9. 10:30

1.선과 악으로  인간을 판단하는 것은 이미 무용해져 버린 듯 합니다.

선을 지향하기 위한 방편인 윤리와 도덕 사랑과 믿음 역시 인간사에서 쓰임이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대신. 정상과 비정상이라는 평가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2. 더 웨일.

찰리는 남자 제자인 앨렌과 사랑에 빠집니다. 엘렌은  아버지와 엄격한 교회로 부터 내침을 받고 

성경에 나오는 대로 육신을 버리기 위해 음식을 거부 하다가 죽습니다.

찰리는 아내가 딸을 데리고 떠난후 폭식으로 육체를 망가뜨리고 방안에 스스로 갖혀 서서히 죽어 갑니다.

그는  딸 앨리의  중학생일 때에 쓴 모비딕의 에세이를 반복해서 읽으며  딸을 다시 만나는 것만이 유일한 소망입니다.

딸에게 주려고 돈을 모으고 건강보험이나 병원비도 쓰지 않습니다.

그의 세계에 들어 오는 사람은 리즈. 앨렌의 여동생 간호사 .병원에 가지 않는 그를 질책하면서도 돌봐줍니다.( 또는 그로 부터 위안을 받습니다. ) 그방은 , 세상의 온갖 폭력적 ideology로부터 피할 수 있는 shelter가 됩니다. 

피자 배달원은  찰리와 대면 하지는 않지만 때때로 그의 안부를 묻습니다.

톰. 자기 고향의 교회의 선교 방식에 회의를 느끼고  돈을 훔치고 도망쳐 , 선교사로 가장하고 찰리를 구원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틴에이저 딸 앨리. 온갖 비행을 저지르며   사람들을 조롱하고 상처를 주어 학교와 어머니인 메리에게 

나쁜아이로 낙인 찍힙니다만, 찰리는 그 아이의 선함을 믿습니다.

 앨리는 세상으로부터 숨기고 살았던 아버지의  모습을 인터넷에 올리고 , 톰의 도둑행각을 알리는 심술을 부리지만,

찰리는 솔직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톰은 아버지로부터 용서 하고 돌아 오라는 연락을 받습니다. 

찰리는 앨리의 선한 의도 라고 단언합니다.  

앨리의 엄마 메리는 남편을 원망 하면서도 딸의 장래와 자신의 처지의 불안함을 그에게 기대어 위로 받고, 

 앨리는 죽어 가면서 포효 하듯,  자기의 모비딕 에세이가 얼마나 훌륭한가를 전하는아버지의 사랑을 받아 들입니다. 

 

3. 찰리와 앨리는  사회에서 비정상 적인 사람으로 분류 됩니다. 

그러나 깊은 사랑을 알고 있습니다. 그 사랑하는 슬픔 으로 인해  자기를 지키지 못합니다.

리즈  "아무도 누군가를 구원할 수없어" 찰리 "그러나 앨리는 그것을해냈어, 사람은 결코 타인에 무관심 할 수 없어"

 

4. 비정상이 모두 다 악한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기이하고 악한 행동을 하기 까지 사연이 있을겁니다. 

보살핌을 받았어야 했습니다. 하다못해 누군가 곁에 있어 주기라도.

 

5. 덥습니다. 작은 친절을 베푸는 것조차 주저 하게 되는,, 사랑은 참 보잘 것 없는 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영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펜하이머를 기대하며  (0) 2023.08.21
장례  (0) 2023.08.16
악귀 리뷰  (0) 2023.08.02
구산영의 경우  (0) 2023.07.17
힐빌리의 노래  (0) 2023.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