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MILTON 내가 만든 첫 번째 작품 ( 나는 그것을 실패라고 부르지 않을 것입니다. ) 은 Nearly Sighted: [2017]입니다. 쇼는 호평을 받았지만 다른 장애인 예술가들과 더 많은 대화를 한 후 내가 내 장애를 흉내내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았으며 그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이내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시도했습니다.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다음 작품은 Nearly Sighted: Unearthing The Dark [2018]였습니다. 그때부터 어떻게 하면 음성설명(Audio Description)을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공연이나 전시장에 가서 음성해설을 들었습니다. 이 경험을 개인적으로 더 즐겁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시력을 가짐으로써 잃는 것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같은 동작을 계속 반복하면서 사람들에게 이 모든 다른 설명과 그 동작 안에 있는 다른 방식을 들려주면 어떻게 될지 탐구했습니다. 첫 번째 작품 Nearly Sighted 에서 내가 그 실수를 하지 않았다면, 춤은 보여져야 한다는 시력 중심의 생각에서 벗어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내야 하는 시급함이 없었을 것입니다.
GOSSIAUX 저는 만지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보다는 설명이 더 중요합니다. 예술이든 옷이든 가구든 만지고 있어도 설명 듣는 걸 정말 좋아해요. 나는 함께 쇼를 보러 가는 친구가 있습니다. 설명은 사람마다 다르며 그들의 설명을 즐깁니다 .블레이드 러너 2049 [2017]의 설명에 너무 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영화의 일부가 완전히 아무 설명이 없는 부분도 있었는데(silence) 왜 그 장면을 묘사하지 않는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오디오 가이드 같은 것을 듣는 것보다 누군가와 대화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영화 전체의 미학적인 부분입니다.
https://www.contemporaryartdaily.com/project/emilie-louise-gossiaux-at-mother-gallery-beacon-15892
COKLYAT 많은 사람들이 음성설명이 얼마나 관습적인지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취사 선택으로 생략하는 부분이 (gatekeeping)너무 많았습니다. 특정 사람들만이 오디오 설명의 방법을 훈련할 수 있어서. 이는 건조하고 규정 준수에 기반한 접근 방식이며 창의적이거나 예술적인 의도를 유도하지않기도 합니다. 그것은 단지 설명일 뿐이며, 설명 자체는 예술적 경험이 아닙니다. 수동적인 방식이며 동등한 경험이 아닙니다. 음성 설명이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정상 시력자들이 결정했습니다.
그러한 음성 설명은 감정이 부족 합니다. 인풋이 있는 ,그 자체 창작의 과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내 정상 시력을 가진 남자 친구는 나와 함께 영화를 보지 않을 때에도 오디오 설명을 켜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는 그렇지 않을 때보다 더 많은 것을 알아차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음성설명을 창의적인 요소로 생각한다면 시각 장애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한 에술작업이 될 것입니다.
영국의 라파엘 전파 화가 존 에버릿 밀레의 의 그림입니다. 눈먼 언니는 따스한 햇빛을 느끼며 동생이 무지개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듣고 있습니다.
'그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땅 도네 (0) | 2022.12.05 |
---|---|
보이지 않음의 예술 3. (0) | 2022.11.11 |
보이지 않음의 예술. (0) | 2022.11.02 |
고야의 에칭 (1) | 2022.11.01 |
카프카의 드로잉 (0) | 2022.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