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이야기

에딴 도네 6 문 그리고 마네퀸

torana3 2023. 1. 13. 15:24

에딴 도네의  문은  1960년대 스페인 카다크 지방에서 흔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황폐한 인테리어와 초현실의 환상적 비밀의 풍경을 들여 다 보는 목적에 적합 했으며 뒤샹은 화물선에 실어 뉴욕으로 배송했습니다. 문을 4개의 섹션으로 자르고 각각을 일반 상업용  패널로 만든  내부 문에 볼트로 고정했습니다.나무 판자로 만든 크로스바는 패널이 결합되는 부분을 덮기 위해 큰 못으로 외부 문에 박았습니다. 그리고 널빤지와 코르크 접합제로  내부 문과 주변 벽돌 아치형 통로 사이의 노출부위를 감추었습니다.  이중으로 고정시켜서 마모된 문을 충분히 견고하도록 했습니다.  낡은 문의 갈라진 틈으로 빛이  새어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뒤샹은 1947년 초현실주의 전시회의 The Please Touch 표지에 사용했던 재료인 검은색 벨벳 4장으로 내부 문의 뒷면을 덮었습니다. Prière de toucher (Please Touch),1947

문과 내부 벽돌 사이를 감싼 검은 막은  초기 사진의 광학 장치(사진가가 검은 천 아래 서서 관객을 위한 렌즈를 통해 단일 보기를 구성하는 것)와 영화를 연상시킵니다. 시청자는 어두운 공간을 통해 밝은 조명으로 투사된 이미지를 응시합니다.  Duchamp는 검은 벨벳 커튼의 효과를 "관음증의 구멍을 통해 볼 때 일종의 완전히 어두운 카메라 옵스큐라"와 비슷하다고 했습니다.

 

작가의 작업실에서 문을 구성하는 4개의 패널은 강철 막대(필라델피아 미술관에서 알루미늄 트랙으로 대체됨)에 매달아 뒤샹이 개별 패널을 측면으로 밀어서  다른 각도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했습니다. 이것은 예술가가 사용 설명서를 조립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이라고 명시했습니다. 그는 조금만 틀려도 자신이  신중하게 고안한 환상을 깨뜨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서 작업의 모든 요소의 정확한 배치를 나중에 작업자에게 전달하기를 원했기습니다.  예를 들어 언덕이 많은 풍경 위로 내부적으로 조명을 받은 푸른 하늘을  구멍으로부터 가장 적합하게 볼 수 있은 뒤샹이  시야의 최 상위에 흰색 X표를 표시해 두었습니다. 이 표시는 호기심 많은 방문객이 몸을 굽혀 위를 쳐다보는 경우 볼수 있지만 대다수의 관객은 앞을 똑바로 쳐다봄으로  표시가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 이런 섬세한 지시어가 필라델피아 갤러리에서는재조립 되었을 때  X표시가 희미 해져 버립니다)

--- Duchamp는 1966년 1월 1일에 이사한 11번가 스튜디오에서 Étant donnés를 완성했습니다.  그가 마지막 추가한 것은  아마 더러운 금발 겨드랑이 털 다발과  아티스트가 새 스튜디오로 이사한 직후 누드 마네퀸 의 밤갈색 인형의 머리를 금발 가발로 바꿔  고정시켰습니다. 1950년대 중반 Man Ray는 촬영한 우스꽝스러운 사진에는 물결 모양의 금발 가발을 착용했는데, 이는 Duchamp의 초기 Rrose Sélavy ( 뒤샹의 alter ego 여성형)를 재현하고 아마도 소녀감성에 대한 오마주가 여전히 그의 마음에 있었음을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그가 마네킹의 잘린 오른팔에 서명하고 날짜를 기입한 것도 그의 새 스튜디오에서였는데, 이는관객에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Étant donnés: 1° la chute d'eau, 2° Ie gaz d'éclairage / Marcel Duchamp / 1946-1966.

 

'그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의식의 연상으로 작업  (0) 2023.03.27
현대의 종교화  (0) 2023.01.16
에딴 도네 4  (0) 2022.12.23
에딴 돈 3  (0) 2022.12.22
Étant donnés 2.  (1)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