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이야기

에딴 도네 4

torana3 2022. 12. 23. 12:44

뒤샹과 쿠르베 

뒤샹은 쿠르베의  여성의 신체를 노골적으로 묘사한 작품 

흰 스타킹을 신은 여자Gustave Courbet Woman with White Stockings, 1864

를 자신의 작업에 사용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Courbet의 그림은 바닥에 앉아 있는 젊은 여성을 묘사하고 있으며, 그녀의 오른발 위로 스타킹을  당기는 듯한 모호한 자세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장면의 정확한 특성을 확신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 여자는 매춘부인가 ,소박한 가정부인가,  옷을 입고 있나, 옷을 벗고 있는 중인가? 우리는 성교의 뒸끝 이거나 가까운 곳에서 수영하는 것인가?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모두 제거한 Duchamp의 에칭은 인물의 노출된 성기를 강조하여 풍경을 배경으로 한 여성의 순진해 보이는 장면에서 Courbet의 음란한 의도를 읽어 냅니다. 또 다른 동판화에서 뒤샹은 귀스타브 쿠르베 그림의 앉아 있는 누드 이미지를 도용했으며, 거기에 특징이 없는 새를 추가하여 faucon(매)에 대한 유쾌한 말장난을 만들었습니다. — 그 생물은 맹금류라기보다는 모란앵무처럼 보이지만 — 가짜 사기 또는 "거짓 성기"로 읽을 수도 있는 말장난입니다(그림 2a.55). 1962-63년에 뒤샹은 에탕 도네 마네킹의 인공적인 섹스와 관련하여 비슷한 언어유희를 사용했는데, 그는 동음이의어를 알아차린 후 자신의 폭스바겐 자동차의 빨간색과 흰색 프랑스 번호판을 레디메이드로 바꿨습니다. Volkswagen과 foux vagin 또는 "false vagina" 사이의 연관성은 그가 나중에 시에서 기념한 말장난입니다.그러나 더 고려할 가치가 있는 것은  스타킹을 신고 있는 여성의 한때 외설적이었던 쿠르베의 그림에 대한 예술가의 의도적인 암시입니다.

Installation of Courbet's painting  Woman with White Stockings
Marcel Duchamp t  ( Selected Details after Courbet ), 1968  with Nine Etchings by Marcel Duchamp
Marcel Duchamp Faux vagin  ( False Vagina ), 1962-63 Volkswagen license plate

여성 누드에 대한 Courbet의 표현의 가려진 에로티시즘을 해독하고 해체하는 Duchamp의 관심은 Étant donnés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Courbet 이후의 망막 회화에 대한 그의 비평과 관음증적 쾌락의 연출 사이에 연결고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뒤샹은 쿠르베의 누운 여인들과 그들의 애완용 새들의 호색적인 방탕함을  캔버스의 감미롭게 칠해진 질감으로 동일시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Duchamp의 Courbet에 대한 집착은 또한 Étant donnés가 L'Origine du monde(The Origin of the World)라는 제목의 잘린 여성 상반신에 대한 Courbet의 그림에 대한 반응일 수도 있음을 시사합니다.  1866년에 그려진 이 에로틱한 작품은 다리를 벌리고 누워있는 여성의 클로즈업 뷰로 구성되어 있으며 허벅지에서 가슴까지 극단적으로 축소되어 묘사되고 부분적으로 흰색 시트로 가려져 있습니다. Duchamp의 그림에 나오는 여성 누드의 제모된 외음부와 달리 Courbet은 여성 모델의 검은 음모와 꽉 조여진 대음순에 특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으며 가장 희미한 음핵이 암시되었으며 이 모든 것을 정확한 사실주의로 주의 깊게 묘사했습니다.  뒤샹은 평생 동안 광학 장치와 입체 및 애너글리프 이미지에 관심을 가졌으며 1960년대에 에탕 도네의 3차원을 정확하게 포착하려는 노력으로 수많은 입체 사진을 만들었습니다.  투박한 문의 눈높이에 놓인 두 개의 작은 비스듬한 구멍을 통해 보이는 타블로 디오라마 tableau-diorama 처럼 입체경 stereoscopy 은 단안시가 아닌 양안시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뒤샹에게 기존의 "망막" 유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강한 착시를 제공합니다.입체 이미지는  망막 효과보다 감각 세계에 대한 강하게 닿아서 "입체 이미지는 순전히 이상적인 구성, 뇌에 확실히 더 가까운 합성의 이해 가능한 결과, 코사 멘탈레(정신적인 것)에 이르는 길을 보여주었습니다.

Marcel Duchamp Stereoscopic photographs of  Étant donnés , from the  Dom Perignon Box , c. 1965

쿠르베의 세계의 기원은 1955년 라캉이 구입 할때까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Duchamp는 아마도 1958년에 Lacans에 초대받았을때 The Origin of the World를 보았을 것입니다. 뒤샹 디오라마의 관람자/관음증 도식과 시선에 대한 라캉의 정신분석학적 생각 사이의 연관성, 특히 미술사학자 할 포스터(Hal Foster)는 "원근법과 거세 사이의 연관"으로  라캉의 시선에 관한 이론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이때까지 뒤샹은 누드와 나뭇가지와 나뭇잎으로 된 그녀의 침대 또는 관대(상여)를 완성했지만 시각의 에로틱화에 대한 그의 관심은 라캉의 정신 분석 이론과 매혹적인 유사점을 제공합니다.
---- 따라서 작가는 Marguerite Duras, Michel Leiris, Claude Lévi-Strauss 및 Dora Maar를 포함하여 Lacans가 그림을 인수한 후 Courbet의 그림을 본 방문자의 목록에 있습니다. 그들은 Jacques Lacan이 "비범한 것"을 보여주겠다고 약속했으며 그곳에서 "살집이 많은, 뚱뚱한 여성의 생식기에 대한 상세하고 매우 아름답게 그려진 상세화의 연구"를 공개했다고 회상했습니다.Duchamp는 1950년대 후반까지 Étant donnés 마네킹을 완성했지만 계속해서 배경을 칠했고 그의 놀라운 미장센을 목격할 수 있는 나무 문을 아직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그가 Lacans의 집에서 The Origin of the World를 보았을 때 그것은 초현실주의 예술가 Andre Masson이 1955년에 만든 채색된 나무 패널 아래에 숨겨져 있었습니다. 비밀 메커니즘을 통해 Masson의 패널이 열리면서 최근에 재발견된 Courbet의 그림이 아래에서 드러났습니다. 자신의 개인 탈의실에 있는 녹색 베일 뒤에 작품을 숨긴 첫 번째 소유자 Khalil Bey를 시작으로 The Origin of the World는 항상 노출된 여성 생식기의 금기 이미지에 즉시 접근할 수 없도록 일종의 덮개 뒤에 놓여 있었습니다.Sylvia Lacan은 그녀의 제부인 André Masson에게 그림을 덮을 슬라이드를 만들도록 합니다. .이웃과 청소부 아줌마가 "이해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속임수가 필요했습니다.방문자의 깜짝 놀라게. 무거운 금테 프레임으로 둘러싸인 Masson의 그림은 희미한 구름 모양과 다른 하늘 및 풍경 요소를 Courbet의 잘린 여성 몸통과 열린 허벅지에서 가져온 세부 사항과 결합하여 그 아래 숨겨진 장면을 숨기고 암시하는 투명하고 추상적 인 이미지입니다.그의 Terre érotique(에로틱한 풍경)는 적갈색 바탕에 섬세한 흰색 붓놀림의 빠르게 터치한 이중 이미지입니다. Courbet의 누드 인물과 구불 구불 한 언덕, 틈새, 자유롭게 배치된 나무와 덤불이있는 풍경으로. 실제로 Masson의 합성 이미지에서 인물과 바탕 사이의 교차하는 관계는 너무 강력해서 누운 누드가 덤불을 닮은 음모가 드리워진 동굴 또는 계곡의 형태로 질을 통해 들어오고 나가는 풍경으로 변형됩니다.

Gustave Courbet Le Château de Blonay , c. 1875
André Masson (French, 1896-1987) Terre érotique  ( Erotic Landscape ), 1955 Oil on wood panel,

Masson의 그림은 Courbet의 성적인 Franche-Comté 풍경화를 참조했습니다.. 1930년대에 마송은 이 "자연으로서의 여성" 비유를 산지 풍경의 유사한 그림에 활용했는데, . 풍경화는 상상이 가미된  여성의 몸을 보여줍니다. Masson은 동굴과 암석에 대한 쿠르베의 묘사와 노골적으로 에로틱한 여성 누드 사이의 형태학적 유사성에 대한  관심을 보입니다. Étant donnés의 폭포는 마찬가지로 Courbet의 Loue River 그림에서 보이는 자연으로서의 여성 개념을 불러일으킵니다.

Gustave Courbet La Source de la Loue  ( The Source of the Loue ), 1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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