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이야기

에딴 돈 3

torana3 2022. 12. 22. 12:19

에땅 도네는 뒤샹의 의도 대로' 특정 화면이 없이, 놓여진 것을 본다'라는 기술적 설치 외에 어떤 설명도 기술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그 물건 (readymade object)에 대한 특별한 의미, 즉 도발적인 양피지로 몸을 감싼나체의 마네킹,  괴이한 형태로 절개 된  음부/ 가스등과 풍경 그림. 폭포를 분석 하려는 욕구를 제어하지 못할 것입니다.  누드의 여체와 음부가 드러난 포즈는 , 쿠르베의 생명의 기원을 연상 시키며 , LA의 유명한 살인사건 블랙달리아 를 의미 한다고 말하는 비평가들도 있습니다. 

쿠르베에 대한 뒤샹의 코멘트나 스케치로 볼때 그의 작업은 쿠루베로 부터 시작 하는 듯 합니다.

인터뷰에서 뒤샹은 현대미술에 쿠루베가 끼친 해악에 대해서  반복해서 비난 했습니다. ( 그것인 마치 창조적 표현의 지표같이 여겨지는 개인의 독특한 터치, 마치 발자욱을 찍는 것 같은 ) 쿠루베는 제2 제정시대에 명성과 부를 추구하는 야심차고 기업가적 예술가로, 새롭고 급진적인 아이디어의 부족을 감미로운 표면 질감의 순수한 시각적 즐거움이 보완한 무질서하고 시장 주도적인 그림을 많이 만들었습니다.그의 매끄럽게 칠해진 여성 누드는  유화의 특징을 완벽하게 제어한  관능미를 표현하여 풍만한 육체의 환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스캔들과 함께  언론을 통해 명성을 얻게 됩니다. 

뒤샹은 자신의 작품과 아이디어가 쿠르베의 접근 방식과 정반대라고 주장했습니다.

" 나는 그림을 나의 목적에 사용하고 싶습니다. 즉 그림의 물질성을 제거 하는 것입니다. 쿠루베는 20세기 미술에 물질성을 갖도록 영향을 미쳤습니다. 나는 그림이 시각적인 산물일 뿐 아니라 아이디어라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그림이 정신적인 것이기를 원합니다." 뒤샹에 따르면, 쿠르베와 그의 20세기 후계자들이 눈에는 어필하지만 뇌에는 어필하지 않는 예술을 창조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매혹적이고 매끄러운 유화의 매력에 빠졌고  지적 아이디어를 경시했기 때문입니다. 뒤샹은 "쿠르베 이후의 모든 것은 망막이었다. 당신은  당신의 망막에 무엇이 오는지 보기위해 그림을 본다. 거기에는 생각이 개입 되지 않는다." 라고 말합니다.  쿠루베의 망막혁명 작업은 그대로 추상 표현 주의에 연결이 됩니다. 

"추상 표현주의는 나에게 전혀 지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망막의 굴레 아래 있다. 거기에는 회백질이 없다."

 예술가의 스타일이 예술가의 생각 보다 더 중요했던 것은, 쿠르베의 작품에서 그 기원을 가집니다. "쿠르베의 혁명은 주로 시각적이다. 보기만 했을 뿐이고 반응은 시각적이거나 망막적이어야 하며 뇌와 별로 관련이 없어야 한다. 그림 앞에서의 단순한 물리적 반응이다 이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표현주의는 선, 형태, 색채의 유희, 추상적일수록 더 좋다." 몇 년 후, 뒤샹은 쿠르베에서 시작하여 자신의 시대까지 계속되는 망막 예술의 100년에 걸친 궤적을 다시 설명했습니다.  몸짓 붓놀림과 촉각 강도를 통해 Willem de Kooning, Franz Kline, Philip Guston과 같은 표현주의자들의 그림은 "이 망막 접근 방식의 정점에 도달했다."

 쿠르베와 망막 회화에 대한 뒤샹의 폄하적인 평가를 추상표현주의 화가들은 무시 했으며, 이들 중 많은 이들은 쿠르베의 풍경화, 특히 다양한 팔레트 ,나이프 작업이 자연의 힘을 암시하는 그의 열광적인 물감이 이루는 형체, 물리적 에너지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특성이  20세기 중반 관객들에게 어필 되었습니다.  De Kooning은  "저는 쿠르베에 매우 관심이 있습니다. 그는 숲 속을 걸으며 무언가를 구체적으로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었습니다. 나무 껍질에 집착했습니다. 그의 그림은 전통이나 자연 또는 스타일이 아니라, 그것 자체입니다"

뒤샹은 "Courbet의 사물을 보는 방식과 추상 표현주의의 방식 사이에 실제적인 모순이 없다. 대신에, 피상적으로는 역설 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직접적으로 이어지면서 점진적인 발전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쿠르베의  '페인트 핸들링에 대한 기교와 방식'은 잭슨 폴락의 " 물감  뿌리기 그림의 순수한 추상화에 대한 중요한 선구자로  유사성을 말합니다.   쿠르베와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뒤샹의 수많은 언급은  그가 에칭 연작에서 화가의 에로틱한 작품들과 Étant donnés의 망막적 측면이  어떻게 쿠르베를 전용하였는가의  맥락을 제공합니다. Duchamp의 마지막 프로젝트는 Courbet 이후 현대 회화의 방식과 관행을 명백하게 전면에 내세워 인위적으로 요약함으로써 서구의 재현 체제를 해체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Manual of Instructions for Marcel Duchamp Etant Donnes

'그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딴 도네 6 문 그리고 마네퀸  (0) 2023.01.13
에딴 도네 4  (0) 2022.12.23
Étant donnés 2.  (1) 2022.12.08
에땅 도네  (0) 2022.12.05
보이지 않음의 예술 3.  (0) 2022.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