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ychiatrist

뷰티플 마인드

torana3 2015. 5. 27. 08:52

수학자이며 영화 뷰티플 마인드의 실제 주인공인 존 내쉬가 지난 주말 교통사고로 사망했다는 소식입니다.

운전자가 실수로 가드레일을 들이 박아 ,86세이며 82세인 부인 엘리사가  동시에 사고를 당했답니다.

그는 수학, 경제학, 과학 분야에 두루 영향을 끼친 20세기의 위대한 수학자 중의 하나이며 정신분열증을 앓았습니다.

노벨상을 수상한 그의 균형이론은  독창적이고 개념적으로는  단순하나 경쟁상황을 넓은 범위에서 분석하는 강력한 수학적인 툴을 제시하여

경쟁자간의 협력으로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으로 현대의 경제학, 사회과학이나 진화 생물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저 같은 아줌마라도 인간관계에서 선택 할 수 있을 것 같은 그 이론의 핵심을 어떻게 방대한, 사회적 현상과 조직에 대입 할 수 있는 것인지

경이롭기는 하지만 더 알아보는 일은 제 관심의 밖이며, 실은 이 천재수학자의 마음 상태가 흥미롭습니다.

 

30년이나 정신의학을 공부하고 임상경험을 가졌지만, 환자들이 호소하는 망상이나, 환각에 대해서 직접 경험 해 본 일 은 없습니다.

 의사가 병을 직접 앓아야만 그 병을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만,

정신의학의 분야는 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환자가 겪고 있는 경험을 주관적으로 공감할 수 밖에 없으며, 그에 의존하여 치료 해야 합니다.   

오래 환자를 보다 보면, 그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병적상태로 규정하고 대상화 하여 보편적 방식으로 공략하려는 매너리즘에 빠집니다.

 말하자면  적군이 환자의 내부에 진을 치고 있는 것 처럼, 마치 암덩어리 처럼 도려내야할 병소로 인식하게 됩니다.

무수한 경우의 수로 얽혀있는 신경회로, 전달 물질, 시냅스와 수용체라는 ' 물체'들 사이에서 떠도는 유령과 같이 일어나는 현상들을 잡기 위해

그' 장소' 들에 무차별 폭격을 해대는 것과도 같습니다.( 물론  더욱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밝혀져 가고 있다 해도 말입니다)

영화 뷰티플 마인드를 보면서 , 환자의 환각 상태를 영상으로 표현해 내는 기법에 대해 감탄했습니다.

아 저걸, 환각이라고 하는 구나,,  그때까지 본 모든 설명중에서, 가장 근접하게 환자에게서 일어나는 일을 잘 알수 있게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내쉬가 극도의 피해망상에 시달리고 현실감을 잃고 혼동상태에 있을  때, 부인인 엘리사가 영화에서 한 대사입니다.

" 무엇이 현실인 지 알고 싶어요?- 그녀는 자신의 손을 내쉬의 볼, 남편의 손을 자기의 볼에 차례로 갖다 대면서-

이 느낌, 이 느낌 . 그리고 내쉬의 손을 자기 가슴에 대면서 이 느낌이에요 "라고 합니다.

그리고 꿈에서 깨어나것을 알게 하는 것은 , 엘리사의 마음이 아니라, 내쉬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말하며

자신과 남편의 가슴에 손을 댑니다. 그리고 기적과 같은 일이 일어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정신병원의 입원과 약물 치료를 받으면서도 점차 자폐적이며 인격이 변화하는 상태에서 엘리사는 내쉬가 익숙한장소와 사람들 속에서,

집단의 일부가 되는 것이 망상을 사라지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프린스턴 대학의 교수인 옛 동창에게

부탁합니다,그는 여전히 환각을 보고 기이한 행동을 하면서 대학의 도서관과 주변에서 머물게 됩니다.

 

망상이 사라 졌는지를 묻는 친구에게

" 아니, 그냥 있어,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지도 모르지, 그냥 무시 하려고 해,

그들( 망상의 인물, 찰스, 파처 마샤) 도 나를 포기 했어,

당신들은 꿈이나 망상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겠지? 사라지지 않기를 원하는, 간직하고 싶어하는..."

그리고 노벨상을 수상하게 될 무렵,  그의 상태를 살피러 온 사람에게

" .. 아직도 환상이 보이고는 합니다. 보이는 환상을 인정 안하는 것 뿐이지요,

일종의 정신 다이어트 처럼 , 특정한 입맛에 빠져들어가지 않으려고해요, 예를 들면, 패턴에 대한 입맛, 상상하는, 꿈을 꾸는 입맛...

 

그의 노벨상 수상 소감은 유명합니다.

" 저는 언제나 수를 믿었으며 방정식과 논리로 추론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무엇이 진실로 논리이며, 누가 그것을 결정하는가,나의 이러한 탐구는 물리학과 형이상학, 망상으로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돌아 왔습니다.

제 업적 중에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발견은 어떠한 논리로도 발견해 낼 수 없는 사랑의 신비로운 방정식(The mysterious equations of love)입니다.

며 그의 영광을 아내에게 돌립니다.

 

치료자나 가족 들이 생각할 때는 그것이 현실을 도피하는 , 무의식 적으로 고집하는 행태라고 생각합니다.

정신 분열증의 사회성, 공감력의 결함, 현실적응의 실패는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성향이지,

현실에서의 실패에 대한 좌절과 고통에 대한 방어기제로서 비현실의 세계를 창조해 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내쉬 박사는 최근에 자신의 병에 대해 간단히 말 했습니다.

'나는 비논리적인 생각으로부터 결국 빠져 나왔어요, 약 때문이라기 보다는 나이가 들어 가면서 자연적인 호르몬의 변화라고 생각해요'

 

강력하게 끌어 당기는 다른 세계에 있는 그에게  이세계 로 기꺼이 돌아 올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사랑입니다. 그가 말한대로 사랑이야 말로- 이 현실세계에 머무를 수 있는 이유가 됩니다.

" You are the reason I Am. You are all my reasons, "

 

 

 

 

뷰티플 마인드의 러셀 크루, 정신분열 상태에 있던 1960년대의, 그리고 최근의 내쉬 박사... 인물 , 캐리커춰에 도전 중입니다.

 

'Psychiatri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임과 고백  (0) 2015.06.11
讀中所感 - 담론  (0) 2015.06.04
나는 왜 내가 될 수 있는가*  (0) 2015.05.15
아침, 신문을 읽으며  (0) 2015.04.30
천둥이 치고, 비가오고, 꽃이 집니다.  (0) 2015.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