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age Dangereux 1997 (Dangerous Passage)
중앙의 긴 통로 양쪽에 집과 같은 Cage가 늘어 서 있습니다. 그안에는 살림살이 , 가구들, 오래된 물건(bric-a brac) 이 이상한 방식으로 놓여있습니다.
통로의 끝은 마치 성당의 아치와 같은 구조의 문이 달려있습니다.
어린아이가 들어 갈 수 있는 크기의 방들이며 어린시절의 기억을 넣어 놓았습니다.
집이란 안정감이 있고 보호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이곳은 다 들여다 보이며 불안합니다.
마치 감옥이나 동물이 사는 cage와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잊어버릴 수 없는 (보이지는 않지만) 그림자 속에 고통스러운 기억들이 담겨있습니다.
물건들은 새것이 아닌 쓰던 물건과 같은 느낌이 나는 재료들( 나무, 유리, 쇠, 가죽,)을 사용하였으며
보통의 가정Home과는 다른 , 기괴하고 불가사의한 인상과 감정을 일으킵니다.
보는 각도와 위치에 따라 다른 체험을 하게 됩니다.
유리병안에는 동물의 뼈가있고 팔찌같은 것도 들어 있습니다.
하얀 커푸스에는 Bourgeous 라 새겨져 있으며,
풀을 빳빳하게 먹인 아버지의 세탁물 같아 보입니다. 대리석이 있고 그 위에 토끼의 귀 형상이 있습니다.
부르주아의 작품에는 신체부위가 자주 등장합니다.절단된 발목이 쇠막대에 끼워져 있습니다.
이는 스프링이 부숴진 프레임만 남은 침대 위에 놓여져 있으며 마치 sexual act처럼 보입니다.
그 발목의 색깔은 죽음과 불안함을 암시합니다.
1이 조형물들은 관람자에게 압도적인 감정, 그 물건이 어떤 것이든 간에 극적인 드라마를 연상하게 합니다.
전통적인 의미의 심미적 경험(아름다운)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며 맥락(Context)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설치들입니다.
부루주아는 이를 통해 관객과 소통하기를 원합니다. 관객은 어두운 그림자가 깃든 구석을 보면서 자신의 내면에 있는 무엇인가를 느끼게 됩니다.
중심에 있는 길고 좁은 통로는 자연스럽게 서로 다른 방 ( Cell)의 내부로 시선을 돌리게 합니다.(그냥 지나칠 수 없습니다, 두려워 하면서 훔쳐봅니다)
언젠가는 들어 가 보았던 , 들어가기 어려운, 위협적이며, 폐소공포를 일으키는 위험한 통로입니다
그것은 위협적이며 기괴한 느낌을 갖게 하며 관객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통로 그 자체의 의미를 깨닫게 만듭니다.
그것은 passage입니다.
이는 배치시켜놓은 갖가지의 물건들, 그 주제들을 연결시키는 것으로 일종의 비장한 운명(Doom)을 의미합니다. (Dangerous Passage)
인간의 전생에 거쳐야 할 관계들, 사랑, 결혼, 우정, 죽음이 놓여있으며 피할 수 없는 모든 인간들의 위험한 여정입니다.
또다른 해석으로는
열선이 설치된 의자는 정신분석가 따뜻하고 그리운, 그러나 비어 있습니다. 루이스 자신이 분석가를 동일시(IDENTIFY)합니다.
천정에 매달린 의자들은, 그의 가족, 관계가 단절된, 사람들을 의미하며, 구룹 치료의 멤버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공간은, 마음놓고 파괴하는 아이들의 못된 장난이 허용되는 재미난 치료적 공간 PLAYPEN ,
정신분석이 이루어 지고있는 상징적인 場所 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시기의 cell 연작 중의 작품들입니다. 그가 좋아 하는 바느질 거리들을 모아 놓거나
빙 둘러 앉은 의자들, 위에는 유리공들이 있습니다. 깨지기 쉬운 관계들을 의미하며 기도하는 손이
구룹의 조정자 처럼 앞에 놓여 있습니다.
The Return of the Repressed , Larratt Smith.
http://contemporaryartpresentations.blogspot.kr/2008/08/home-louise-bourgeois-passage-dangereux.html
http://contemporaryart2011.blogspot.kr/2011/01/maggies-blog-louise-bourgeois-passage.html•fen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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