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셉션 & 인터스텔라

인셉션7- Eames

torana3 2012. 7. 26. 17:45

3. 전이, 역전이( Transference. countertransference)

 

아리아드네의 순 초보적인 접근이 아니라, Expert들의 화려한 Team Play로 표적인 피셔의 ' 치료' 가 시행됩니다.

 

코브의 친구들은, 거액의 보상금을 염두에 두고, 피셔에, 인셉션을 시행하기 위해 모입니다.

로버트피셔는 에너지 재벌의 후계자로, 최근 창업자인 아버지가 죽자, 회사의 장래를 위해서는

또는 추세에 맞추어 거대기업을 분리해야 한다는 마음을 갖고 있지만, 아버지와의 감정이 해결이 되지 않아 망설입니다.

 

그들의 대화는, 마치 정신분석 치료의 세미나 상황과 같습니다.

(워크샵에서 나온 대사들입니다)

 

치료목표" 나는 아버지의 제국을 나누어야 한다( Split up my father's Empire)는 생각을 갖고 있으나,

              피셔는 의식적으로 이를 받아들이기가 어렵다-이 팀의 임무는 이 생각을 피셔의 무의식에 깊이 심는다.

 

-무의식내에서는

-이성(reason)이 아니라 감정(emotion) 을 통해서

-이 비지니스적 전략을 어떻게 감정으로 바꿀 수 있는가,

아버지- 아들의 불편한 관계를 이용하려한다.

- 아버지를 이겨서?  아니, 부정감정 이아니라 긍정감정을 이용하는 것이 성공적이다(Positive emotion triumps negative emotion)

즉, 아버지는 내스스로 이 일을 해내기를 원한다( 아버지를 따라 하지 말고)는 아이디어를 인셉트해야한다.

- 구체적으로 어떻게- 인셉션이란 구체적인 것이 아니다 우리가 그의 마음에 들어 갔을 때 그때 발견 되는 것들을 가지고 진행해나간다.

( 정신치료는  마주보고(face to face) 지금 이자리에서(here and now) 일어나는 감정을 다루는 작업입니다.)

 

1단계 꿈: 아버지와의 관계를 드러나게 합니다. - 나는 아버지의 전철을 밟지 않겠다

2단계 꿈: 그의 야망과 자존감을 건드려야 한다- 나는 스스로 무언가를 이루어 내겠다

3단계 꿈: 감정을 크게 건드린다( Big Gun) - 아버지는 내가 그와 똑 같지 않기를 바란다의 순서로.

 

이런 감정적인 트리거를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여기서 임스는 아버지 대신이며,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대부, 피터 브라우닝으로 위장(Forger) 한다고 합니다.

( 전이감정Transeference을 유발시킵니다. 환자가 치료자에게 전이 감정을 갖게 되면, 이를 해석하며, 감정을  재반응을 일으켜 치료가 되게 합니다

여기서 임스가 하는 역활은 일종의 싸이코드라마 Psychodrama 의 상대역으로 보는 것이 더 근접합니다.)

 

여기서 코브는 팀 원에게 주의를 줍니다

우리는 우리의 프로젝션을 꿈에 가져 가면 안돼, 그것은 눌러야 suppress 된다, 그 꿈에는 단지 피셔의 무의식만이 있게 해야된다

(즉 역전이countertrencefernce를 일으키면 안된다는 말입니다. 코브는 이론적으로는 잘 알지만, 자신의 문제는 해결하지 못합니다.

결국 그의 역전이 때문에, 일이 수포로 될 뻔 했습니다. 우리 의사들도 ... 역시 그렇습니다.  자신의 문제는 해결  못해서  늘 쩔쩔 맵니다)

 

임스는,피셔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합니다. ( 치료적 관계를 갖게 되면, 환자로부터 많은 이야기들을 들어야 합니다)

 

추가로 임스는 도박꾼이며, 포커 페이스에 능하고, 그의 토템은 카지노의 칩입니다.)

 

'인셉션 & 인터스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셉션 9- 아리아드네 III  (0) 2012.08.02
inception8- Mr. Charles  (0) 2012.07.27
인셉션6- 아리아드네 II  (0) 2012.07.25
인셉션5- Ariadne I  (0) 2012.07.23
인셉션4- Dali  (0) 2012.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