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artsoop)이야기

현대미술이야기 10-II

torana3 2021. 6. 4. 11:24

불안은 억압된 동경입니다. 동경을 만족 시킨다 해도 여전히 불안합니다. 현실의 불쾌감 때문이지요.

그러나 자신의 무의식 또는 영혼, 어두운 정신 으로부터  눈을 돌릴 수 없습니다.

안전한 거리에서 감당 할 수 있는 추상적 광경으로 치환 시켜서 바라 보는 것. 꿈입니다. 또는 예술입니다.

- 프로이드의 용어를 짜깁기 했습니다.

 

헤르난 바스/ 네오 라우허/ 피터 도이기

동시대의 초현실 주의 작가들입니다.

어른의 세계에 진입 하지 못한 소년의  열정/ 욕망/ 동경/비현실과 낭만 / 불안 이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작가들입니다.

 

 1. Hernan Bas (B 1978. 쿠바-> 미국)

쿠바의 이민 가정에서 마이애미에서  자라면서 X-file 같은 미스테리극  UFO , paranormal 에 몰두하는 약간 으시시한  아이 였습니다.  원시적 자연의 풍경을 배경으로 비현실, 신화 , 초자연적 현상을 그렸으며 세계적인 컬렉터인 루벨 부부의 후원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됩니다.

헤르난 바스 2016 / 핑크 플라스틱 유혹 - 플라스틱 인형을 보고 다가왔다가 철망에 걸린 진짜 새
오스카 와일드의 영향을 받은 낭만

                                            오스카 와일드의 영향을 받은 낭만

환상 의 풍경안에서 표류 하는 소년

2. 네오 라우흐 (Neo Rauch B. 1960 독일 라이프치히 )

초현실 주의 와 추상 표현 주의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러시아 구성 주의 영향을 받았으며 독일이 통일 이 되었을때 서구와의 충동 되는  그의 그림은 엄청 난 반향을 일으 켰으며 ,그의 라이프치히의 작업실은 전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에게 공유 할 수 있도록  레지던시로 제공 됩니다.

" 나는 그림을 그리는 것은 숨을 쉬는 것 만큼, 세상을 발견하는  특별하게 자연스러운 행위로 봅니다. 의도하지 않으며

흐름의 과정에 집중합니다.그 선상에서 명확하게 하기 위해 순수성을 훼손 할 수 있는 영향력은 애써 무시 합니다. 나 자신이 시간의 강의 꿈틀거리는 흐름에서 걸러내는 역활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

2007 Paranoia
2007 시냥꾼의 방

3. 피터 도이그 (Peter Doig B. 1959)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나, 선박 회사에 다니는 아버지를 따라 캐나다로 이주해서 , 어린시절,

경험한 캐나다의 자연 풍경의 기억과 내면의 인상이 그의 그림에서 환상적으로 재현 됩니다.

보석을 뿌려 놓은 듯한 몽환적인 하늘, 물, 위태로우며 긴장된 고독한  인간 의 모습 은 자연의 일부로 흡수 됩니다. .  

사진을 가지고 그림으로 만듭니다.

" 세상은 물로 가득 차있다 보트가 있으면 어디든 갈 수 있다, 어디로인가 가고 있는 음유 시인과 같은 표현"- 류승환

비온뒤의 유럽 에른스트
휘슬러 검정과 금빛의 야상곡 휘슬러
안젤름 키퍼 밤의 냄새로

'숲(artsoop)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미술 이야기 12-예술의 미래  (0) 2021.06.08
현대미술 특강 10-III  (0) 2021.06.07
현대미술 10-I  (0) 2021.06.02
현대미술이야기 9-IV  (0) 2021.05.26
현대미술 9-III  (0) 2021.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