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부르주아

LB 16-거미에서 마망까지의 연대기

torana3 2016. 1. 14. 14:29

어제는 눈이 내렸습니다.

그리고, 루이스 부루주아의 마망의 기원을  연대기적으로 기술을 한 저널을 찾았습니다!

펑펑 내리는 눈을 볼수 있고 미끄러운 거리를 조심조심 버티면서 걸을 수 있고

더듬더듬이나마 루이스 부루주아의 저널을 읽을 수 있어서... 저는 기쁩니다.

 

 

 1947  가는 잉크와 차콜로 그린  둥근 머리 부분이 8개의 뻣뻣한 막대기 지탱하는 발의 흔적이 붙은 다리,

                  호기심에 가득찬 듯한 눈이 여러개가 모여 있는 거미의 형태가 처음 등장합니다.. 

1994년 .

붉은 잉크 과슈 크레용으로  비슷한 형태의 거미의 연작. 

몸통 아랫 부분에서 나오는 네개의 다리중 두개가 특히 강조 되어 마치 사람의 형상을 연상하게 하는 작품들이 보입니다.

거미에 대한 작가의 본격적인 감정이입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louise bourgeois spider 1994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994년 처음  거미를 조형물로  제작합니다.

쇠로 된 구 밑에 푸른 액체를 담은 밑이 둥근 유리병을  매달고 쇠막대를 구부려서 다리로 꼿꼿이 서있는 거미 형상

이후로 쇠와 청동으로 날카로운 다리로 잘 지탱하고 서있는 정교한 거미 조형물들을 만듭니다.

 1995 Spider III  1995 Spider IV  

1997 Spider     1999 Spider V

 

좁고 불규칙한 늑골과 복부에 연결된 쇠그물망에 담긴  거미의 알 Egg의 이미지는

 

1968년 Avenza Series

,

1974 년 Destruction of the Father 에서 등장한  구球 형태에서 시작 된것으로 보입니다.

 

 

1997년에  거미의 몸체가  Cell을 감싸는 형태의 조형물이 만들어 졌습니다.

 

 

 

 

1980년 후반 부터 만든 Cell은  안으로 관람객들이 들어가  작가가 의도한 폐소공포를 경험 할 수 있게 제작 되었습니다

 

거미의 배에 나일론 실로 묶은 유리로 만든 알들을 매달고 Cell 안에는 오래된 태피스트리, 속이 빈 ,뼈 오래된 향수병들이 놓여있고

 축 늘어진 러버에 핀, 부로치, 오래된 메달들 마치 거미줄에 포획된 먹이와 같은 그물 벽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들 물건들은 작가의 개인사-오래된  태피스트리를 수선하는 일을 하던 가업, 1925년에 처음 판매된 향수,  멈추어 버린 조부의 포켓 시계등 어린시절의 회상입니다.

 

.

.

 1989-1993 Eyes and Mirrors: 작가에게 의미있는 물건과 만들어진 작품을 하나의 Cell안에 같이 놓아두는 작품을 연속적으로 제작 합니다.

 1993 Three White Marble Spere

Cell안에 대리석 으로 만든  두개의 큰 알 사이에 작은 알 을 설치한 조형물

 

1990대 말부터 마망의 구부러진 다리가 고딕식 건축물의 기둥과 같이 높게 세워져 마친 활짝 열린 성채와 같은 형태가  완성되어 집니다.   

 

 

 

 1995년 9개의 엣칭작품 Ode to My Mother 에서 처음으로 거미가 엄마 Mummy- Maman 이라는 이름을 갖게 됩니다.

"친구(왜 거미인가,) 나의 가장 친한 사람, 어머니는 거미처럼  신중하며 현명하고 참을성이 많으며 따뜻하고 합리적이며 조심스럽고 신비롭다.

꼭 필요하며 세심하고 이로운 존재이다. 그녀는 꼬치꼬치 따지거나 성가시거나 사적인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는것으로 그녀 자신과 나를 보호한다.

그녀를 표현 하는데 나는 결코 지치지 않을것이다. 나는 먹는다, 잔다,  싸운다 , 아프다 , 파괴한다, 왜? 그것이 오롯이 나 자신이므로. 공포의 치유. "

또한 거미를 좋아하는 이유는 실을 뽑아내어 망을 짜서 빈공간에 거미줄을 치는 것이 자신의 예술작업과 유사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거미는 자신의 짝을 잡아 먹는 블랙 위도우 스파이더로 연상되는 무섭고 혐오스러운 존재이기도 합니다.

마망의 높은 탑과 같은  예리 하고 날카로운 다리는 사악하고 위협적이며 동시에 위태롭게 균형을 이루며 몸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 거미의 몸의 윗부분이  나선을 이루는 것은 부루주아 다른 작품들 Spiral 이 연상 되기도 한다)  

       1989-91 untitled                         1984 Spiral Woman 

 

 나선의 제작은 혼돈 (Chaos)를 콘트롤 하려는 것입니다.

 나선은 사방이 툭 터진 열려진 공간에서 부숴지기 쉬운,  공포를 느끼는 위태로움의 표현입니다. 

 
 

루이스 부르주아 에게 예술은 특별한 공포(버림받음)를 이겨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녀는 크리스마스 날 조산으로 태어났고 1932년 그녀의 나이 21세에 어머니가 사망하였습니다.

그녀는  자신 또한 엄마이므로 어머니 다워야 하면서 동시에   어머니가 좋아 해주는 아이이기를 바라는 존재로 모순된 양가 감정을 표현합니다.

Le Trani Episode 1971 

 

Maman 은 한 가지이상의 어머니에 대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아티스트인 자기자신, 그녀의 어머니, 신화적인 원형의 어머니의 상징.

" You need a mother. I understand but I refuse to be your mother because I need a mother myself

너는 어머니를 원한다. 나는 알고 있지만  내가 어머니를 원하기 때문에 너의 어머니이기를 원치 않는 다

 

 

Maman 을 접하는 관람자는  어린아이의 눈으로 밑에서 위로 올려다 보면서

 우주이며 강력하고 무서운 그리고 아름다운,

 보는 눈이 없고, 생각하는 머리가 없는 이상하게도  무관심한 어머니를 상상하며 불안을 경험하게 됩니다.

 

 

 

 

 저도 엄마이지만, 어머니가 필요합니다. 우리 어머니는 어떠셨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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