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아버지들 5- 버논 더즐리 Vernon Dursley

torana3 2020. 3. 12. 13:11

버논 더즐리는 해리 포터의 어머니인 릴리의 친언니 페츄니아의 남편입니다.

그는 매직이나 비현실 적인것을 싫어 합니다.( 증오에 가깝습니다)

법에 따라 해리의 양육자 가 되지만, 이상한( 머글이 보기에는)  처조카를 이해할 생각이 없으며,

자기의 아들인 더들리에 대한 편애가 클수록 해리에 대한 미움도 배가됩니다.

all or nothing/ splitting( Black and white thinking- 흑백논리) 즉 자신의 선호를 합리화 하기 위해서라도

철저하게 미워할 상대가 있어야 하는 매우 미숙한 정신기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버논 더즐리는 해리의 최초의   아버지 상 Father image 이기도 합니다.

학대 받은 아이들은 자기의 친아버지를 부정하고, 자신의 출신에 대한 환상을 가지게 됩니다.

( fairy tale 의 계모 의 이야기는  자신의 친부모에 대한 거부의 심리적  상징입니다)

( 해리가  erised mirror - desired에서 이상적인 모습의 아버지 제임스 포터를 보게 됩니다)Harry sees parents in Mirror of Erised


버논 더즐리는 눈에 보이는 것, 예측 가능한 것만 믿으며 자신이 지극히 정상이며 완벽 하다고 생각합니다.

돈이 되는 것, 사회적 지위, 정부 기관( 비 민주적이고 차별이 강한),강자를 신봉하며 정상에서 벗어나는 것은 (먼지 만큼이라도 다른 것)을 싫어하고

자신의 방식이 가장 우선되고 만사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폄하합니다. 역지 사지가 안됩니다.

자기의 분신이라고 생각하는 아들 더들리의 이기적 품성마져도 자기를 닮아 현실을 아는 것이라고 칭찬하고

해리에게는 일말의 양심이나 연민 조차 없으며 잔인하고 냉정한 태도로 일관합니다.


아내인 페츄니아는 해리의 어머니인 동생 릴리의 재능에 치여 열등감을 갖습니다.

 때문에 남편의 매직에 대한 혐오에 공감하고, 그의 독재에 이견이 없습니다.

비슷한 이기적 성향의 아들 더들리 까지 이 가족은 해리만 없다면 아무런 갈 등이 없이 무난하게 살아 갈 수 있겠지만

이런 가족 에게서  남다른 아이는( 그아이가 설혹 보석 같은 재능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강제로 프레임에 가두어 개성을 말살 하게 되므로 정신은 분열이 되거나, 억눌림으로 인한 자기 비하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해리와 같은  강한 정신력을 갖춘 아이가 어린시절에 그로부터 독립되어 보호적 환경( 호그와트의 멋진 교수와 친구들) 에서

성장한다면  인간의 양면성을 인지하고 영웅적인 인격으로 통합 되어 질 수도 있습니다.


버논 더즐리는 드라마의 마지막 까지 그의 편협된 사고가 바뀌지 않으며

그에게 인과응보의 형벌이 내려진다해도, 깨닫지 못할 것이므로 오히려 삶은 단순하고 편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의 아들 더들리가 부모에 비해서 선한 일면을 보여주는 것은 이기적이나마 사랑을 받고 자란 덕분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모든게 상대적입니다. 정상이며 완벽하다고 믿으며 지독한 편견에 사로잡힌 이런 인간群 들은 다른 편에서 볼 때 추하고 어리석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