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호그와트의 교수들6 -해리증상 Dissociation

torana3 2017. 2. 28. 11:09

호레이스 슬러그혼 교수는 - 엄부리지와 마찬가지로-  실제의 삶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특히 현대의 사회에서, 그 처럼 지적인 호기심과 허영심, 명예욕, 자신의 안락함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며 복잡한 갈등으로 부터 피해나가는,

그러나 선이나 정의에 대한 인식,  휴머니즘이 전혀 없지는 않는.그런 유형의 인간형이 보통사람일 듯 합니다.

 그는 부유하고 순수한 혈통의 가문에서 자랐으며 부모는 우월한 인종이라는 관념에 매달리지는 않았지만, 아들이 가문좋은 부류들과 어울리기를 희망 했습니다.

호레이스는 그보다는 재능있고, 유명한 사람들을 좋아 했으며  그들을 잘 알 고 있다는 것을 과시 하고 싶어 했습니다.

슬러그 클럽을 만들어서 편애하는 소수의  학생들과 화려한 파티를 벌이고 그들이 후에 얻게 되는 명성, 성공을 자신의 훈장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는 모든 학생들에게 친절했으며, 돌로레스와 같은 '멍청한' 학생은 ,결코 좋아 하지 않았으며,

그가 알아본 특출난  학생들은 실제로 사회의 여러분야에서 그들의 재능을 발휘하게 되므로,좋은 교사 이기도 합니다.

(슬린데린의 아이들은 야망이 큰 성향이 특징입니다. 슬러그혼은, 그들의 야망을 키워주고 격려하는 선생이었으며,

야망의 긍정적인 면을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극단적인 편애가, 씻을 수 없는 과오를 저지르게 됩니다. 그는 총명한 학생 톰 마볼로 리들리를  애제자로 삼지만,

톰은 슬러그혼의 심리를 잘 알아 그의 과시욕을 부추겨 악의 마법을 알아 내고 호쿠룩스에 자신의 영혼을 분산시켜 불멸의 삶을 얻는데 성공합니다.

나중에 그 사실을 알았을 때 슬러그혼은 절망하지만, 그의 기억을 깊이 묻어 버림으로써 자신의 실수를  부정해버립니다.

그 후에도 슬러그혼은 호그와트에 남아  많은 제자들을 여전히 편애하지만 특히 릴리 에반스( 해리의 어머니) 를 가장 아낍니다.

그 후 은퇴하여 여유로운 날들을 보내던 중, 볼드모트가 다시 싦을 얻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는  죄책감으로 자신의 기억을 조작합니다.

'죽음을 먹는 자들'로부터 그를 고용하려는 제의를 받자 자신을 안락의자로 변신시켜 버리고 머글의 집에서  숨어 지냅니다. 


덤블도어는, 해리를 이용하여( 뛰어난 제자를 두고 싶어하는 욕망) 그를 다시 호그와트로 불러냅니다.

그러나 그의 기억을 되살리려는 덤블도어의 의도는  슬러그혼의 철저한 방어로 성공하지 못합니다.

결국 해리는 슬러그 혼의 마법약 수업에서( 스네이프의 족보를 이용하여) 행운의 약을 만드는데 성공하고 슬러그혼의 진실을 듣게 됩니다.


트라우마를 겪게 되면 그 고통스러운 기억을 분리 해버립니다. ( Dissocistion) - 아예 망각하거나 다른 기억으로 바꾸어 버리기도 합니다.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 다른 인격으로 살아 가기도 합니다( 슬러그혼은 안락의자 처럼 감정이 없고 무의미한 형태로 변신합니다)


실제 임상에서 극적인 기억 상실증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멀리 떠나거나, 약이나 술로 잊어 버리려 한다든가,

정신을 놓는다, 혼이 나간다, 기절 한다는 식으로 고통스러운 기억을 떨치려는 시도를 합니다.

지속적으로는 다른 사람인것 처럼 행동하여, 바보처럼 보이거나, 무관심, 위악적 태도,로 오히려 자신의 본 모습을 버리고, 살아가기도 합니다.


해리는 행운의 물약을 먹고( 슬러그 혼 수업때에 스네이프의 족보를 참고하여) . 새로운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접근 합니다.

슬러그혼은 해리에 유도되어 그의 학문적 호기심과 성취에 대한 열망으로 해그리드의 아라고그 장례식에 참석하여( 거미의 독을 얻으려는)

그 감상적인 분위기와 해그리드 오두막에서 마신 와인 덕에 무장된 냉정함을 벗고 릴리 에반스와의 추억을 떠올립니다.
" 릴리가 선물한 어항 속의 꽃잎이 물고기로 변하는, 그 물고기에 대한 애도..." . 그리고 진실을 말하게 됩니다.

 

정신분석가가 임상에서 접근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말을 하게 합니다. 좋아하는 것, 관심 있는것, 그리고 사소해서 안전하다고 생각되는것..

차츰 연상 시켜 나갑니다. 깊숙히 무의식에 숨겨져 있던 , 감추어 두었던 비밀을, 감정에 섞어 서서히 드러내도록 유도합니다.

감정의 정화,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줍니다. 그리고 그도 어찌 할 수 없었다는, 그의 잘못 만은 아니라는 해석과 더불어

무거운 죄책감을 벗고, 진실에 직면 하게 합니다.


슬러그 혼은 그 후, 그 의 강하고 긍적적인 본성, 도덕심, 정의, 약자에 대한 연민 등을 발휘하여, 전쟁에 용감하게 나서게 되고 큰 활약을 합니다.





앞과 뒤의 모습입니다. 전면을 공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뒷면과 밑면도 빈틈없이 완성하라...   숲주인이 늘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