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이야기

흘림, 뿌림,- 잭슨 폴락의 前 과 後

torana3 2016. 1. 7. 14:11

 

뉴욕 현대 미술관 (MoMA)에서 잭슨 폴락에 대한 두가지 전시가 동시에 열렸습니다.

첫째는 Collection Survey 1934-1954  이며 두번째는 Take an Object 입니다.

전자는 폴락의 눈부신 걸작들 58점으로, 표현 추상주의를 이끈 1940년 중반의 폴락의 유명한 흘림기법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후자는1955년 부터 1970년 중반에 이르기까지 이후에 그의 영향력이 파급되며 더 외면이 확장된 미국과 유럽의 아티스트들의 작품 20여점입니다.

이 두 전시사이에 분명한 연결고리를 느낄 수 있으며 나란히 감상 하면서 누구나 벅찬 전율을 느낄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Take an Object' 는 야스퍼 존스'Jasper Johns'의 창작노트의 타이틀,

" " 대상을 정해서 뭔가를 하라, 그리고 뭔가 다른 것을 하라-  Take an Object, Do something to it, Do something else to it'

에서 인용했다 합니다.

 

이들 전시는  모던 아트의 분수령이 된 전후미술의 역사를 말해주며 그 대표격인 잭슨 폴락의 흘림기법이 절정에 달했을 때

그 궤도에서 잠시 이탈, 방향을 바꾸며 실제 대상(actual object)을 취하는 방식을 주장하는 존스(Jasper Johns)등 젊고 야심찬 아티스트들의 등장으로 연결 시킵니다.

폴락의 정점을 찍는 흘림 미술의 위대함이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아트로 이행되는 다른 전시실로 들어 가는 것이

 마치 폭탄하나가  기폭이 되어 연쇄적으로 폭팔을 일으키는 듯한 느낌을 보여줍니다.

 

 

 

 

폴락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 명실상부한  전후의 피카소와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이는 세계대전 이후 평온함과 자신감을  되찾아 가는 시기의 미국의 대단한 후원자들( 페기 구겐하임, 록펠러 등)의 지원과

폴락의 상동적이고 거친 화법을 부드럽고 장식적으로 변화 시킨 그의 아내 리 크레스너 (Lee Kresner) 의 덕분이기도 합니다.

 

폴락이 처음 영향을 받은 작가는 토마스 하트 벤튼 Thomas Hart Benton(1889-1975)입니다.

 바로크 형식을 빌어 격정적으로 에너지를 쏟아 붓는 소용돌이 치는 생동감 넘치는 벽화그림의 영향은

  유명한 폴락의 초기작, 검정과 붉은 색 노랑을 굵고 거친 붓질로 표현한  Frame(1934) ,

 검정 락커를 바른 후 그위에 밝은색으로 덧씌운 석판화, Landscape withSteer 1936 에서 나타납니다.

 

Thomas Hart Benton

 

FrameLandscape with Steer .landscape with steer jackson pollock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Painting1944 피카소적인 밝은 도형에 검은 커튼을 드리운

 

 

 

1940년대에 폴락이외에도 흘림기법의 작가들이 있었습니다.

                         Norman Lewis                        Hans Hofmann                                               Janet Sobel   

그러나 폴락만이 그 가능성을 추구하고 완강하게 기법을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마침내 1946년 무렵에는 자신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인정되었고 이후로 더욱 진화하여 흥분 시키는 작품들이 탄생하였습니다. 

 

 

Gothic 1944 / There were seven in eight 1945/Shimmering substance1946

comma 형태의 원이나 곡선, 가는 실과 같은 형태 회오리 치거나 춤추는 듯한 그림, 마치 폴락은 다음과 같은 주문을 외우는 것 같습니다

물감을 정하라 그것을 가지고 뭔가를 하라, 물감을 더 정하고 다른 것을 또하라 

 " Take some paints, Do something with it.  Take some more paints. Do something else with it"

 

Take an Object 는 강렬한 현대적 감각을 보여줍니다. 역사전 비젼을 확장하려하며 백인이나 남성에 국한 되지 않는다른 세계의  아티스트들이 포함됩니다.

 구시대의 완고한 수도승같은 폴락의 흘림 그림그리기를 멈추고

 Johns존스는 납을 섞은 오일 페인트로 강하게 눌러 서 구체적인 형태를 만듭니다.

미국 국기의 붉은색, 하얀색 선은  폴락에 대한 헌사입니다.

 찢어진 신문조각 느슨한 격자무늬 판 으로 캔버스를 덮고 그위에 줄무늬를 배열한 콜라주는

무언가 불협화음을 일으키는 일상이 분명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것임을 암시하는  , 그들만의 추상 표현입니다.

      

                                                         Pollock, Free Form                                                           Johns  Flag

 

 복잡하고 섬뜩한 혼란스러운 꿈으로부터 흔들어 깨우는 느낌의 큰 붓질이 앞뒤로 오가며 베게와 조각 이불이 장식된 

1955  년 라우센버그의 작품 Bed  ,

 

dan flavin roses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Dan Flavin, Rose

Visa Celmins

Yayoi Kusama

Betyer Saart, Black girl's Window

 John Outterbridge, Broken dance 

Katsuhiro Yamaguchi, Voice

John Chamberlain

 

 

 폴락의 흘림과 뿌림 기법의 추상 언어를 계승하는 현대작가들의 작품으로 큐레이트 되었습니다.

 

 

http://www.nytimes.com/2016/01/01/arts/design/review-drips-dropped-pollock-and-his-impact.html?ref=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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