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모는 생존, 탈출을 위한 처절한 사투를 벌입니다.
알바로 우르바노의 다섯개의 콘크리트 오렌지를 창문을 향해 던지고 , 체드윅의 청동 조형물 '종이 모자'를 문을 부수는 지렛대로 사용합니다. 절박한 니모는 수족관에서 물고기와 개 사료를 먹고 충치와 간헐적인 환각에 시달립니다. 채광창에서 볼트를 제거하는 동안 그는 땅에 떨어져 다리를 부러뜨립니다. 부목을 만들지만 그의 건강과 정신 건강은 아파트와 함께 계속 악화됩니다. 니모는 옷장에서 쉴레의 자화상과 블레이크의 '천국과 지옥의 결혼' 원본을 보관한 방으로 이어지는 숨겨진 통로를 발견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아파트의 예술을 연구하고, 작품을 파괴 하며 ( 수집가와 딸과 개가 있는 초상화에 낙서를 하고, 화재경보기에 연기를 피워 물이 쏟아져 네온 예술 작품을 망가 뜨리고 ) 벽에 복잡한 그림을 그립니다.(후에 물에 잠겨 챠콜로 그린 벽화는 번져 버립니다) 수집가와 조우하는 꿈을 꿉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예술가는 마침내 채광창을 열어 탈출하고 아파트는 황폐한 채로 남겨집니다.
"오렌지는 생과 사 사이 어딘가의 임계적 순간에 머물러 있으며, 그 기간 동안 스페인의 상황의 복잡성을 반영합니다. 시간의 흐름과 생명의 연약함을 비추는 거울처럼, 방치의 결과로 태어난 것처럼 보이는 정원의 구성에 기여합니다. 정원은 버려졌으므로, 그 안에서 자라는 식물을 제거할 필요가 없지만, 아무도 그것들을 살리려고 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번창했지만 현재의 존재는 망각 되어 가고 있습니다. "
꿈인지 환각인지 니모는 수집가가 주최한 파티장으로 들어 갑니다. 둘 사이에 문답이 오갑니다. 우리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인간은 섬인가 섬이 아닌가 둘 중에 하나를 골라라 나는 섬이다 술을 마시고 다시 물어 봐라 그건 좋은 태도다 이순간 모든 순간은 다시 온다 꼭두각시와 마리오네트는 운명의 필연성을 상징한다 신은 줄을 당겨 행동을 조절한다 우리는 자유로울 수 있을까 등등. 대화를 나눕니다